작은항해자의 항해

BC BCE 본문

카테고리 없음

BC BCE

작은항해자 2010. 5. 27. 13:11
  • BC 와 BCE

BC와 AD가 한 쌍을 이룬다면 그 반대편에는 BCE와 CE가 있다. 그렇다면 이 둘은 무엇이 다를까? BC, AD와 함께 자란 사람들은 BCE와 CE가 낯설겠지만 학계의 용어가 바뀌었다는 점만 유념하면 된다. 20세기 후반 일부 역사학자들은 BC와 AD로는 충분치 못하다고 생각했다. BC와 AD의 유래는 525년 오늘날 우리가 사용하는 달력을 발명한 디오니시우스 엑시구스(Dionysius Exiguus)로 거슬러 올라간다. 기독교 대수도원장이었던 그는 모든 것을 예수의 탄생에 맞추었다. 예수 탄생 이후는 '우리 주의 해'(anno domini)를 뜻하는 AD가 사용되었고, 예수 탄생 이전은 말 그대로 '예수 이전'(Before Christ)을 뜻하는 BC가 사용되었다. 하지만 최근 들어 학자들은 이와 같은 표기체계가 특정 종교에만 초점이 맞춰져 있다고 판단해 AD는 공동의 시대(Common Era)를 뜻하는 CE로, BC는 공동의 시대 이전(Before the Common Era)을 뜻하는 BCE로 바꾸었다. 다행히 그들은 연도에 해당하는 숫자는 그대로 나두었다. 그렇다면 연도들은 여전히 예수가 태어난 해를 기준으로 계산되고 있다는 뜻일까? 디오니시우스가 잘못 계산했다는 점을 빼면 그렇다고 볼 수 있다. 현재 대부분의 학자들은 예수가 BCE 4년에서 6년 사이에 태어났다고 추정한다.

  (허기진 두뇌를 위한 지식의 통조림 중)